데비안 검색 엔진 쓰는 방법

데비안 프로젝트는 자체 검색 엔진을 https://search.debian.org/에서 제공합니다. 그것을 어떻게 쓰는지 그리고 불 연산자를 써서 간단한 검색에서 시작해서 더 복잡한 검색을 하는 팁이 있습니다.

단순 검색

엔진을 쓰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한 단어를 검색 필드에 넣고 [Enter]를 누르는 겁니다. 다른 방법은 Search 버튼을 누르세요. 검색 엔진은 단어를 포함하는 모든 페이지를 돌려줄 겁니다. 대부분 검색에서 이건 좋은 결과를 줄 겁니다.

대신, 하나 보다 많은 단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시, 여러분이 입력한 모든 단어가 들어있는 데비안 웹사이트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구문을 검색하려면, 따옴표(") 안에 단어를 넣으세요. 검색 엔진은 대소문자 구별 안 함을 주의하세요. 그래서 gcc는 "gcc" 는 물론 "GCC"에도 매치됩니다.

검색 필드 아래에서 페이지당 표시할 결과 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언어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데비안 웹 사이트 검색은 거의 40개의 다른 언어를 지원합니다.

불 검색

단순 검색이 불충분하다면, 불 검색 연산자를 쓸 수 있습니다. AND, ORNOT을 쓰거나 셋 모두 조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연산자에 대문자를 써서, 검색 엔진이 인지하도록 하세요.

  • AND는 두 식을 묶어서 두 단어 모두 들어 있는 페이지를 돌려줍니다. 예를 들어, gcc AND patch는 "gcc" 그리고 "patch" 둘 다 있는 페이지를. 이 경우에 gcc patch 검색할 때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명시적인 AND는 다른 연산자와 묶을 때 쓸모 있습니다.
  • OR는 한 단어만 있어도 돌려줍니다. gcc OR patch는 "gcc" 또는 "patch"가 들어간 것을 찾아줍니다.
  • NOT은 결과에서 검색 단어를 제외할 때 쓰입니다. 예를 들어, gcc NOT patch는 "gcc"가 들어가고 "patch"는 안 들어간 것을 찾습니다. gcc AND NOT patch는 같은 결과를 주지만, NOT patch를 찾는 것은 지원 안 됩니다.
  • (...)는 그룹 식에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cc OR make) NOT patch는 gcc" 또는 "make", 그러나 "patch"는 들어가지 않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