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참여하나

데비안 프로젝트는 자원봉사자로 구성되며, 우리 제품은 모두 자원봉사자가 개발합니다. 우리는 대체로 자유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있고 시간적 여유가 있는 새 기여자를 찾고 있습니다.

아직 읽지 않았다면, 우리가 하려고 하는 일을 잘 이해하기 위해 모든 웹 페이지를 읽어보길 바랍니다. 특히 데비안 자유 소프트웨어 가이드라인 (Debian Free Software Guidelines)사회적 계약(Social Contract) 부분을 읽을 때는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프로젝트에서 의사소통의 많은 부분은 메일링 리스트에서 일어납니다. 여러분이 데비안 프로젝트의 내부 작업에 대한 느낌을 알고 싶다면, 적어도 debian-devel-annouce와 debian-news 리스트는 구독하길 바랍니다. 두 리스트는 매우 양이 적고 커뮤니티가 어떻게 흘러가는지에 대한 문서가 있습니다. 데비안 프로젝트 뉴스(debian-news에 발행되는)는 데비안의 메일링 리스트와 블로그에 관련된 최근 논의사항을 요약하고 링크를 제공합니다. 개발자의 관점에서 여러분이 debian-montors도 구독하길 바랍니다. debian-mentors는 새로운 메인테이너(그리고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프로젝트에 새로 참여한 사람이나 패키지 유지보수외에 다른 걸 돕기 바라는 사람)를 돕기 위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포럼입니다. 다른 흥미로운 리스트는 debian-devel, debian-project, debian-release, debian-qa가 있으며, 여러분의 흥미에 따라 다른 것도 많이 있을 수 있겠죠. 메일링 리스트 구독에서 모든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메일의 수를 줄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digest"가 붙은 리스트도 있습니다. 이 리스트는 트래픽이 높은 리스트의 요약버전을 제공하고 읽기 전용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이 웹 브라우저로 메일링 리스트 기록에 있는 다양한 메일링 리스트의 메일을 읽을 수 있다는 것도 알 필요가 있습니다.

기여하기 여러분이 패키지를 유지보수하는데 관심이 있다면, 메인테이너가 필요한 패키지가 있는 일손이 필요하고 도입될 가능성이 있는 패키지를 보는 것도 좋습니다. 버려진 패키지를 데려가는 것은 메인테이너로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패키지를 잘 유지보수 함으로써 데비안을 도울 뿐 아니라, 이전의 메인테이너에게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지요.

또한, 여러분은 데비안 커뮤니티에서 문서 쓰기, 웹 사이트 관리하기, 번역하기 (i18n & l10n), 홍보, 법률 지원 또는 다른 역할 등을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품질 보증 사이트에서 다른 가능성들을 나열해두었습니다.

여러분은 이런 일을 하기 위해 공식 데비안 개발자가 될 필요가 없습니다. 후원자로 활동하는 기존의 데비안 개발자가 여러분이 한 작업을 프로젝트에 통합해 줄 수 있습니다. 후원자가 여러분의 작업을 통합하는 것은 여러분과 같은 지역에 살고 여러분이 하고자 하는 일에 관심이 있는 개발자를 찾는데 최고이기도 하지요.

마지막으로, 데비안에는 공통 작업을 같이하는 개발자이 있습니다. 공식 데비안 개발자이든 아니든 누구나 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팀과 함께 일하는 것은 새로운 멤버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전에 경험을 쌓는 훌륭한 방법이며, 패키지 후원자를 찾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의 관심과 맞는 팀을 찾고 당장 가입하세요.

참여하기 여러분이 어느정도 기여를 한 후에 데비안 프로젝트에 참여해야겠다는 확신이 들면, 데비안의 공식적인 역할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입할 수 있는 두 가지 역할:

DM과 DD의 권한과 책임이 많이 동등함에도 불구하고, 현재는 각 역할에 지원하는 각자의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데비안 메인테이너가 되려면 데비안 메인테이너 위키 페이지의 내용을 보세요. 그리고 공식 데비안 개발자에 지원하는 방법을 찾으려면 새로운 멤버 코너 페이지를 보세요.

데비안 역사의 오랜 기간 동안 데비안 개발자 역할 밖에 없었습니다. 데비안 메인테이너 역할은 2007년 8월 5일에 소개되었죠. 이것이 역사적으로 데비안 개발자라는 용어가 더 정확해보이는 곳에서 여러분이 "메인테이너(maintainer)"라는 용어를 보고 있는 이유입니다. 예를 들면, 데비안 개발자가 되기위해 지원하는 프로세스가 2011년까지 "데비안 새 메인테이너(Debian New Maintainer)"였다가 "데비안 새 멤버(Debian New Member)"로 바뀌었던 것처럼.

여러분이 어떤 역할을 선택해 지원하던 간에 여러분은 데비안의 절차에 익숙해지는 게 좋습니다. 그러니 지원하기 전에 데비안 정책개발자 참고자료를 읽어보세요.

개발자 외에도 여러분이 데비안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영역이 있습니다. 테스팅, 문서, 포팅, 금전적 기부, 개발과 연결을 위한 장비 같은 것들 말이죠. 우리는 항상 전 세계의 미러 서버를 찾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