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링 리스트

메일링 리스트 소개

데비안은 전세계 곳곳에서 분산 개발을 통하여 발전되어 왔습니다. 그런 이유로, 다양한 사항들을 토론하기 위해서 전자메일(e-mail)이 가장 적합한 소통 수단으로 채택되었습니다. 데비안 개발자들과 사용자들 사이의 수많은 대화가 메일링 리스트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관리되어 왔습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읽을 수 있으며, 메시지를 게시할 수 있으며, 토론에 참여할 수 있는 세계적 규모의 개방된 메일링 리스트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어느 누구나 데비안 개발을 도우며 자유 소프트웨어(free software)라는 용어를 널리 퍼뜨리는 걸 장려합니다. 공식 데비안 개발자들에게만 열려진 극소수의 리스트도 있습니다. 이를 두고 닫힌 개발로 해석하지 마세요, 가끔 깊이 있는 기술적 내부 토의를 위해 공식 개발자들이 이런 소통 공간을 활용합니다.

모든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 서비스는 SmartList로 불리는 전자메일 자동 처리를 사용하는 특별한 소프트웨어 위에서 돌아갑니다. 서비스 주소는 lists.debian.org입니다.

기본 사용법

각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는 listname@lists.debian.org 형태의 게시 주소(submission address), listname-request@lists.debian.org 형태의 제어 요청 주소(control request address), 그리고 https://lists.debian.org/listname/ 형태의 웹 페이지 주소가 각각 존재합니다.

리스트로 전자메일을 보내려면, 간단히 게시 주소(submission address)로 전자메일을 보내세요. 리스트 메시지들의 구독을 위한 가입 또는 리스트 탈퇴를 하려면, 제어 요청 주소(control request address)를 사용하세요 (아래 참조).

사용 가능한 현재의 메일링 리스트들은 https://lists.debian.org/에서 볼 수 있으며, 주제별로 분류된 것 또는 분류되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메일링 리스트를 위하여 사용 현황 통계 자료를 운영합니다: 다량의 전자메일 소통에 의한 혼잡을 피하고 싶으면 리스트 가입 전에 메시지의 평균 게시율을 점검해보세요.

면책 조항 / 개인정보 정책 / 법적 정보

메일링 리스트는 공개 포럼입니다.

리스트로 보내진 모든 전자메일의 메시지들은 해당 리스트 가입자들에게 보내지고 리스트 공개 보관소에도 저장됩니다. 공개 보관소의 메시지들은 사람들이 리스트에 가입하지 않고도 웹브라우저 상에서 탐색 또는 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여러분은 유즈넷 뉴스그룹(Usenet newsgroups)처럼 메일링 리스트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임의의 다른 장소에도 리스트의 메시지들이 분산되어 저장될 수 있습니다 — 기밀 정보나 허가되지 않은 소재들을 절대로 리스트로 보내지 마세요. 이것은 전자메일 주소들 같은 것들도 포함됩니다. 즉, 구체적인 주목할 점으로 스패머, 바이러스 같은 것들이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로 전자메일 주소들을 포함한 스팸 메시지들을 보내어서 곤욕을 치르게 됩니다.

데비안 공동체는 메일링 리스트의 평판이 좋게끔 유지하며 알려진 모든 악용들을 억제하며 멈춤없는 정상적인 서비스로 계속 운영해 나갈것입니다. 동시에 데비안 공동체는 리스트로 게시된 메시지의 내용 그리고 그로부터 파생된 어떤 상황에 대해서도 책임이 없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면책 조항 부분을 읽어보세요.

가입 / 탈퇴

어느 누구나 모든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탈퇴가 가능하며, 각각의 리스트의 가입 정책들은 거의 대부분 개방적(open)입니다.

여러분은 간단히 웹상에서 개별 리스트에 가입 또는 탈퇴 할 수 있습니다. 관련 웹 페이지는 https://lists.debian.org/에서 볼 수 있습니다.

복수 개의 리스트에 가입/탈퇴를 한번에 하려면, 웹 양식으로써 subscriptionunsubscription을 각각 활용하면 유용합니다. 해당 웹 페이지엔 개별 리스트의 설명과 가입 정책들을 안내합니다.

특별한 제어 요청 주소(control request address)로 전자메일을 보냄으로써 가입 및 탈퇴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그 제어 요청 주소(control request address)는 리스트 주소와는 미묘하게 조금 다릅니다. 가입 또는 탈퇴 메시지들을 리스트 주소로 보내서는 안됩니다.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 또는 탈퇴를 위하여, 아래의 형식으로 된 주소로 메일을 보내세요:

<listname>-REQUEST@lists.debian.org

또한 메시지의 제목(Subject)에 subscribe 또는 unsubscribe를 각각 기재하도록 합니다 -- 전자는 가입, 후자는 탈퇴를 위한 제어 명령어입니다.

제어 요청 주소(control request address)는 -REQUEST 접미사를 포함한다는것을 반드시 기억해주세요.

가입 처리 절차상의 한 부분으로써, 리스트 소프트웨어는 여러분에게 하나의 메시지를 보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 메시지에 답장을 반드시 해주어만 가입 절차가 완료됩니다. 이는 허가없이 리스트에 익명의 무단가입을 막기위한 보안 조치입니다.

가입/탈퇴에서 종종 발생하는 돌발상황

리스트 제어 요청 주소(control request address)로 전자메일을 보내어서 탈퇴 요청을 할때에 가입되어 있는 전자메일 주소에서만 탈퇴 요청을 할 수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어떤 피치 못할 사정으로 그렇게 할 수 없을때엔, 제목(Subject:) 헤더에 unsubscribe subscribedaddress@subscribed.domain 처럼 기재해서 리스트의 제어 요청 주소(control request address)로 전자메일을 보내시면 탈퇴 요청이 정상적으로 처리됩니다. 또는 웹 양식인 unsubscription을 이용하여 탈퇴를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한 메일링 리스트로부터 메시지를 받았는데, 당시 가입된 전자메일 주소를 모른다면, 일단 받은 메시지의 전체 헤더가 아래와 같다고 가정합시다:

  From bounce-debian-foo=quux=example.com@lists.debian.org  Tue Apr 22 01:38:14 2003

위의 예제에서 리스트의 주소는 debian-foo 이며, 여러분의 가입된 전자메일 주소는 quux@example.com 입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서 제목(Subject)란에 unsubscribe quux@example.com을 기재한 후 debian-foo-request@lists.debian.org 쪽으로 전자메일을 보내면 해당 리스트에서 탈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탈퇴 요청 주소는 모든 메시지의 List-Unsubscribe-Header에 기재된 주소와 동일합니다.

불행히도 현재 시스템의 데몬(daemon) 메일 계정들과 일치하는 전자메일 계정으로는 가입이 불가합니다. 구체적으로 mail, admin, root, master 등과 유사한 계정들입니다 (FROM_DAEMON의 세부사항은 procmailrc(5)를 참조하세요).

리스트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알려진 또다른 제한사항으로 거의 모든 거절된 전자메일들은 조용히 무시됩니다. 아무런 반응이 없기에 그래서 사람들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아차리기가 힘듭니다. 예를 들어 이미 가입된 계정으로 다시 가입 시도를 하면 SmartList(리스트 소프트웨어)는 그 시도를 조용히 무시합니다 (에러코드를 기재한 반송 메시지 따위를 보내지 않는다는 의미).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되었는지 안 되었는지 알쏠달쏭하다면, majordomo@lists.debian.org 쪽으로 전자메일을 보내시되, 메시지의 본문(body)에 다음처럼 명령어를 기재하셔야 합니다 -- 이후 가입된 메일링 리스트 목록을 답신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which your.email@address

(MajorSmart로 불리는) 본 서비스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메시지 본문(body)에 다음의 명령어를 기재한 후 상기 주소(majordomo@lists.debian.org)로 전자메일을 보내시면 됩니다

help

이후 이용 가능한 여러 서비스가 담긴 내용의 답신을 받습니다.

메일링 리스트 행동 강령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를 이용함에, 데비안 행동 강령과 더불어 추가로 다음의 규칙들도 준수해주시길 바랍니다:

메일링 리스트 유지-보수

신규 메일링 리스트 개설 요청을 원하면, HOWTO를 읽어보세요.

만약 여러분이 가입 또는 탈퇴에 관한 문제가 발생하면, 우리에게 연락하기 적합한 절차에 따라서 시도했다는 것을 확실히 증명해야 합니다. 가입/탈퇴 절차에 관련된 주의사항을 읽어보고 숙지했음도 확실히 해야 합니다.

리스트 운영진에게 연락하려면, 영어로 메시지를 작성하여 listmaster@lists.debian.org 쪽으로 전자메일을 보내시면 됩니다.
선택적으로, 가상-패키지(pseudo-package)인 lists.debian.org를 대상으로 버그 보고서 제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메일링 리스트로부터 탈퇴가 잘 안되면, 리스트로부터 받은 견본 메시지의 전체 헤더 복사본을 포함시켜주세요.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 광고 정책 / 스팸 필터링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로 스팸(spam) 메시지를 보내는것을 금합니다. 그런 스팸 메시지를 보내는 송신자는 리스트에 게시행위를 봉쇄당하며, 스팸 대처 관련 기관에 보고됩니다.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 운영진은 그런 스팸 메시지가 리스트에 도달하는 것을 막기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매일 평균, 4만개가 넘는 스팸 메시지가 봉쇄됩니다.

스패머와 그들의 메시지들을 봉쇄하기 위한 많은 규칙들이 가입자들에 의해 우리에게 보고되었습니다. 더 많은 양의 스팸을 감소시킬 방안으로 우리에게 도움을 준다면, 여러분의 도움을 매우 감사히 받아들이겠습니다.
적절하게 스팸을 보고하기 위하여, 다음을 참조하세요:

제출된 규칙이 적용될 즈음 제출 당사자인 여러분은 답신을 받게 될 겁니다.
이미 지나간 메시지에서의 필터링 규칙들을 적용할 방법이 없기에, 최근 몇시간 동안부터의 메시지/유형 들에게만 규칙을 적용함에 인내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어디선가 발견한 pre-packaged 리스트에 대응하는 규칙들은 보내지 마세요. 매우 드물게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에서 좋은 결과를 제공합니다. 왜냐하면 그런 메시지들의 트래픽은 거의 없다시피하기 때문입니다.

자동화된 스팸 보고 시스템에서 발송되는 메시지를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로 보내지 마세요. 그렇게 하는 건 모든 사람들에게 해로우며, 해당 행위를 멈출 때까지 리스트 운영진은 해당행위 당사자를 강제로 봉쇄할 것입니다.

메일링 리스트와 리스트 공개 보관소인 https://lists.debian.org/에서 스팸을 줄이기 위한 많은 노력들을 https://wiki.debian.org/Teams/ListMaster/ListArchiveSpam에서 볼 수 있습니다.